본문 바로가기

희라움 정보통

도서 추천) 업글하는 돈덕후 - 우리는 결혼하고 부자가 되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희라움입니다. (*•̀ᴗ•́*)و  요즘 제가 가지고 있는 돈과 미래에 벌어들일 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굴려나갈지 고민하고 있던 찰나에 읽기 쉬운 내용으로 구성된 책을 발견했어요. 바로 '우리는 결혼하고 부자가 되었다.'라는 책이에요.

책 제목부터 친근하고 호기심 있게 다가와서 설레는 마음으로 술술 읽어냈던 책이에요. 돈을 아낄줄 알고 굴려보는 것에 관심이 있던 분들은 알고 있는 내용이 더 많지만 초심을 잡을 수 있는 책이고, 돈에 대해 이제 관심을 갖게 된 분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하나 하나 살펴볼 내용의 책이랍니다.

 

 

1. 도서 소개

1) 도서 정보

우리는 결혼하고 부자가 되었다. 소개글

저자: 업글하는 돈덕후

출판사: 경이로움

 

2) 줄거리

결혼하고 4년 차가 된 31살 '업글하는 돈덕후'가 들려주는 경제 이야기!

4년 동안 자산을 6억으로 불린 부부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같은 목표를 향해 가는 부부가 돈 모으기 더 쉽다고 말하는 '업글하는 돈덕후'아끼고, 벌고, 불리는 돈 이야기! 직접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보다 스스로 낚시하는 방법을 알려줄 지침서와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재테크 관련 도서입니다.

 

 


 

2. 독서 기록

1) 기억에 남는 구절

(1) 서로 재정 상황을 공유하지 않으면 서로 잘 모으고 있다는 생각에 자신의 지출을 크게 통제하지 않는다.

(2)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급할 때 택시를 타는 것이 오히려 경제적으로 더 이득일지 고민해야 한다.

- 자동차를 구매하는 순간 가치가 절반 가까이 뚝 떨어지는 소비재이며, 저자의 지인은 한 달에 주유비 제외 할부와 보험료가 약 70만 원 이상이라고 하였다. 월 70만 원이면 1년에 840만 원이다. 이를 2년간 모으면 1,680만 원이 된다.

(3) 여가 시간을 포기할 수 없다면 부수입을 포기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빨리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수입을 만드는 일에 내 시간을 기꺼이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

(4) 이동과 대기 시간에 경제 뉴스를 읽거나 독서를 하는 등 시간을 적극 활용하자. 

(5) 부수입을 벌어도 지출을 늘리지 말고 부업 수입표에 '주식 투자', '달러 바꾸기' 등 꼬리표를 붙이자.

(6) 독서를 통해 우리보다 현명한 이들의 생각과 경험을 보고 배우며 그 속에 우리를 비추어볼 수 있었다.

(7) "가능성은 50%다.  그러나 매일 1%씩 올리면 결국 100%가 될 것이다."-거스 히딩크

 

 

2) 꿀팁 정보

(1) 부부 머니 데이 만들기

수입, 지출, 저축 금액과 저축률을 점검하고 다음 달 경제 계획을 세우는 날이에요.

이때는 한달동안 고생한 서로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2) 가계부 피드백 순서

 

(3) 경제 공부 순서

1. 시황 뉴스를 읽자

네이버 증권 탭에 들어가 주요 뉴스란에 올라온 기사들을 봐도 충분하다.

2. 완독보다는 습관 들이기에 초점을 맞추자

다 이해하려고 하면 울렁증만 생기기 십상이니 부담감을 내려놓자.

3. 모르는 단어는 암기보다 이해를 하자

4. 거시 경제를 따로 공부하자

환율, 금리, 채권 등 신문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들을 이해하는 것

 

(4) 온라인 부업에 도움이 될만한 책 소개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 '나는 퇴근 후 사장이 된다' /사이드잡으로 월급만큼 돈 버는 법'  등

* 책 안에 더 소개되어 있어요.

 

(5) 추천 다큐 멘터리

ebs 다큐멘터리 '자본주의'  /  kbs 다큐멘터리 '팬데믹 머니'  유튜브로 검색하면 무료 시청 가능해요.

 

(6) 투자 공부 무료 매체 소개

경제 뉴스 서비스: 어피티, 돈키레터, 어썸앤영 등유튜브 경제 채널: 삼프로 TV, 월급쟁이 부자들,  신사임당 등네이버 재테크 카페: 월급쟁이 부자들, 파이어족 카페 등

 

* 책 안에 더 소개 되어 있어요.

 

(7) 부부가 함께 볼 만한 경제 영화 리스트

인사이드 잡, 빅쇼트, 국가 부도의 날,  파운더, 인타임 등 책 안에 더 소개되어 있어요.

 

(8) 읽어 보면 좋을 책

거인이 보낸 편지,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마음 스파 등 책 안에 더 소개 되어 있어요.

 

 


 

3. 독서 감상평

  저자는 분명히 낚시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지침서가 되길 바란다고 했는데 나도 모르게 책을 읽으면서 '그래서 돈은 어떻게 벌었을까. 뒤쪽에 나와있나?' 하는 조급한 마음으로 책을 넘겨보기도 했다. 사실은 내가 알고 있는 블로그, 유튜브 등의 부업이었고 주식, 부동산을 통한 재테크였다. 자세한 방법을 알려주길 원하는 욕심 많은 심보였을 지도 모르겠다. 뒤쪽을 훑어본 뒤에 다시 차분히 읽어보자는 마음으로 천천히 읽어 보았다. 어릴 적부터 꼼꼼히 가계부도 쓰고 머니 로그도 작성했던 지라 돈 아끼는 것에는 능숙하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통해 내가 가계부를 자세히 들여다보는 습관이 부족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가계부는 정리하지만 이 부분에서는 어떻게 지출을 줄여나갈지 구체적인 계획이 부족했던 거였다. 

 운전면허는 있지만 겁도 많고 돈을 아끼기 위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일다닌지 벌써 5년 차. 이쯤이면 차를 사도 되지 않을까 하며 택시비만 아낀 채 고민하던 찰나였다. 저자는 평소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급할 때 택시비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른다는 말을 건넸다. 자동차를 사면 삶이 윤택해 보일 수 있으나 나처럼 대중교통으로 충분히 일터까지 이동할 수 있다면 정말 말 그대로 소비재이기 때문이다. 책을 읽고 자차에 대한 마음을 고이 접어두었다. 이 부분을 깨달은 것만 해도 나는 책을 정말 잘 읽었다고 생각한다. 독서를 통해 한 사람의 인생을 배우기도 하고 내가 올바른 판단을 하는 데 큰 도움을 얻기도 한다. '우리는 결혼하고 부자가 되었다' 이 책은 결혼을 생각하거나 결혼한 사람이 아니어도 경제 공부를 시작한 사회초년생들이 꼭 읽어보았으면 좋겠다.